2020/11 4

이벤트 시간 처리(Event Time Processing)와 워터마크(Watermark) - (feat. Apache Flink)

이벤트 시간 처리(Event Time Processing)와 워터마크(Watermark) 스트림 처리에서 바라보는 시간적 측면 중에 이벤트 시간(Event time) 기반으로 처리하는 방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최근에 데이터 처리 분야에서 스트리밍 애플리케이션 개발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만약 스트리밍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게 되는 경우 애플리케이션의 목적에 따라 이벤트 시간(Event time)을 기준으로 처리할 것인지 처리 시간(Processing time) 기준으로 처리할 것인지 선택을 해야 할 것입니다. 각각의 시간이 갖는 특성을 이해하고 있으면 스트리밍 애플리케이션의 요구사항에 알맞는 시간을 선택하여 개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스트림 처리에서 바라보는 시간 이벤트 시간(event ti..

06. 파티셔닝(Partitioning) - 2

파티셔닝(Partitioning) 이전 포스트에 이어서 파티셔닝에서 사용하는 리밸런싱 기법에 관해 살펴보고, 클라이언트에서 질의 요청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파티션 리밸런싱 리밸런싱이란 클러스터에서 한 노드가 담당하던 부하를 다른 노드를 옮기는 과정입니다. 이러한 리밸런싱이 필요한 경우는 시간이 지나면서 데이터베이스에 변화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질의 처리량이 증가하여 부하를 늘리기 위해 CPU를 추가하거나, 데이터 셋의 크기가 증가하여 디스크와 램을 추가 하는 등의 변화입니다. 이러한 리밸런싱을 위한 전략이 몇가지가 있습니다. 리밸런싱 전략 쓰면 안되는 방법: 해시값 mod N mod 연산을 사용하면 쉽게 각 키를 노드에 할당하는 것이 쉽다. 예를 들어 노드가 10대가 ..

06. 파티셔닝(Partitioning) - 1

데이터셋이 매우 크거나 질의 처리량이 매우 높은 경우 데이터를 파티션으로 쪼개야 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 이야기하는 파티셔닝은 대용량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작은 단위로 쪼개는 방법을 말합니다. 몽고DB, 엘라스틱서치, 솔라에서는 샤드라고 하며 HBase에서는 리전, 빅테이블에서는 태블릿(tablet), 카산드라와 리악에서는 vnode, 카우치베이스에서 vBucker이라고 부릅니다. 데이터 파티셔닝의 가장 큰 목적은 확장성을 갖기 위함입니다. 대용량 데이터셋을 파티셔닝하여 여러 디스크에 분산시킬 수 있고, 질의 부하를 분산시킬 수 있습니다. 주로 파티셔닝은 복제(Replication)와 함께 적용해 파티션의 복사본을 여러 노드에 저장합니다. 복제에 관한 설명은 이전 포스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티..

프로그래밍과 알고리즘 공부 방법 - 김창준님

퍼온이의 생각 이 글은 월간 마소 2002년에 기고된 김창준 님의 "어떻게 공부할까: 프로그래머를 위한 공부론"이라는 기사 내용입니다. 해당 글을 읽고 나서 많은 생각을 하였고 개발자로 성장하는데 많은 길잡이가 된 글이었습니다. 그래서 이 좋을 글을 퍼와서 포스팅합니다. 프로그래밍과 알고리즘 공부 방법 우리 프로그래머들은 항상 공부해야 합니다. 우리는 지식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하지만 지식에 대한 지식, 즉 내가 그 지식을 얻은 과정이나 방법 같은 것은 소홀히 여기기 쉽습니다. 따라서 지식의 축적과 공유는 있어도 방법론의 축적과 공유는 매우 드문 편입니다. 저는 평소에 이런 생각에서 학교 후배들을 위해 제 자신의 공부 경험을 짬짬이 글로 옮겨놓았고, 이번 기회에 그 글들을 취합,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그..

Programming 2020.11.23
반응형